교육후기

180807발성과호흡의 이해-성우학원 인플로우

by 방쌤 posted Dec 11,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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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성.발음에 대한 올바른 이해






오늘은 발성과 발음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먼저. 

발성은 무엇인가.

학생들에게 질문을 던졌다.






대답한다.

‘연기를 할 때.. 잘 전달 되어지고.. 힘이..있는데.. 큰소리도 ..치고.. 연기도 잘돼고..’








정말 어렵다.






다시 생각해보자.

차근차근. 








발성이란 무엇인가. 사전적인 의미를 찾아보자.

사전을 검색해 보았다. 앞으로 단어의 정확한 의미를 짚어보기 위해 사전을 자주 찾아 봐야한다.








*발성 : 목소리를 냄. 또는 그 목소리








사전적의미는 전혀 어렵지 않다.

하지만 연기를 공부하는 사람치고 발성을 쉽게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연기에서의 발성은 많은 의미가 있지만. 목소리를 낸다는 것은 변하지 않는다.

목소리를 낸다는 간단한 발성의 의미를 잊어버리지 않았다면

복잡하고 힘들게 발성연습을 안하지 않았을까 생각해 본다.

그 무엇인가 손에 잡히지 않는 발성연습을 하느라

자신의 목소리를 찾지 못하고 오히려 좋은 소리를 망치는 사례가 많으리라 생각한다. 나 역시 그랬었으니까. 








지금 현재 당신이 가지고 있는 목소리는 좋지 않은 목소리 일까?

세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발성 중에 한가지 인 것은 아닐까?

과연 발성이라는 것이 몇가지만 존재하는 어떤 고유한 무엇인가의 존재인가.








중요한 것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목소리를 잃어버리지 않고 발성 연습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과도한 연습으로 자신의 목소리를 잃어 버린다면 연습을 안하니만 못한 것이다.

자신의 소리를 더 아름답게, 더 강렬하게, 더 듣기 좋게 만드는 것이 배우에게 필요한 발성연습인 것이다. 








자신의 소리에 대한 믿음이 있어야 한다. 자신의 소리가 작품에 필요한 수많은 소리중에 하나라는 생각을 놓쳐서는 안된다. 그런 믿음이 없다면 항상 다른 성우들의 소리. 다른 배우들의 소리를 떠올리면서 자신의 소리를 괄시하게 될 것이다. 그리 된다면 ‘목소리를 낸다’는 발성의 가장 본질적인 의미를 잃어 버리고 자신의 몸에서 다른 목소리가 나오게 될 것이다. 



내가 경험했던 내몸에서 다른 목소리가 나는 것.. 이걸 알아차리고 다시 내목소리를 찾기 위해 노력한 결과. 그 이후부터 좋은 평가를 받기 시작했었다. 그리고 얼마후 성우시험에 합격했었다.








성우지망생 치고 발성에 대해서 올바른 이해를 하는 사람을 찾아 보기 힘들다. 당연히 공부하는 입장이기에 알기 어렵긴 하다. 하지만 올바르게 이해 하지 못한다고 판단한 이유는 자신의 소리에 자신있어 하는 태도를 가진 몇몇 친구들을 보면서 내린 판단이다. 그리고 목소리에 의존하는 연기. 목소리를 앞세워서 연기하는 지망생이 대부분이기에 내린 판단이다. 나 역시도 10여년이 지난 성우 생활 끝에 발성에 대한 이해가 생기기 시작했으니. 정말 어려운 것이 발성이라는 것이다. 








호흡의 의미를 찾아보자.








*호흡 : 숨을 쉼. 또는 그 숨








호흡은 그냥 숨쉬는 거였다.

연기에서의 호흡은?

숨 쉬는 거다.

그런데.. 상황에 따른 감정들을 볼 때 우리의 숨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호흡연습은 숨쉬기운동이다. 숨을 잘 쉬기 위해 몸을 유연하게 만드는 운동을 한다. 호흡이 좋아지면 발성도 좋아진다. 발성연습도 몸을 유연하게 만드는 신체훈련에서 시작한다. 체력과 몸의 유연성이 좋은 발성과 좋은 호흡을 만든다. 



건강한 신체, 호흡, 발성은 연결 되어있다. 호흡이 좋아지면 발음이 좋아진다. 발성이 좋아지면 발음이 좋아진다. 좋은 호흡과 좋은 발성이 좋은 발음을 만든다. 호흡,발성,발음이 좋으면 좋은 연기가 가능해 진다.

호흡운동, 발성운동, 발음운동. 이것이 연기 기초 훈련이다.








발성과 호흡에 대한 단순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초부터 훈련을 해나간다면 지치지 않고 괴롭지 않은 연기 훈련이 될 것이다. 연극영화과에서 얼차려 받으며 신체훈련을 할 땐 왜 이렇게 해야 되는지 이해도 안 되고 그냥 괴롭기만 했었다. 이 괴로움을 이겨내야만 배우가 된다는 막연한 생각으로 훈련했었다. 발성과 호흡에 대한 이해는 어디에서도 찾아 볼 수 없는 그야말로 맹목적인 연습이었다. 그래도 돌이켜 보면 도움은 됐다. 어쨓든 성우가 되는 밑바탕이 됐으니까.








준비해온 자유연기.



시영.. 멋졌다.

집중력 좋았고, 감정 좋았고, 기억에 남을 만한 감동적인 연기.

하지만 자신의 맘에 안든다는 이유로 중간에 끊어버리는 연기는..

어떻게 평가를 해야할지.. 1번과 2번은 끝까지 잘 했지만.. 3번은 끝까지 집중력을 가져가지 못하고. 사실 3번이 제일 좋았는데. 마무리가 안좋았다. 

그 어떤 이유에서건 배우가 스스로 끊는 것은 절대 있어서는 안되는 상황이다. 

자신의 연기에 책임 지는 자세가 어떤 자세인지 잘 생각해 봐야한다. 

(수업때도 이런얘기 했는데... 이거 보면서 또 맘이 쓰리겠구나. 그래도 뭐 시영이는 잘 생겼으니까 ^^)










현진.

한단계 한단계 나아지는 모습을 보면 재능이 보인다.

나아지는 것이 재능이지 않을까.

정체 되는 연기가 아닌 할수록 달라지는 연기 

칭찬해 주고 싶다.








연기의 기본은 자기 자신을 알아가는 것에서 시작한다.

자신의 모습을 알아야 다른이의 모습을 연기 할 수 있다. 

결국 내안에 있는 그 케릭터의 모습을 끄집어 내는 일이기에.






자신을 믿고 

자신을 연구해야 한다. 



천천히 지치지 않게 조심조심.








오늘부터 거울을 많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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